불교도서 문화상품 음반영상 올해의불서 고객센터
 
     
 
 
 
수동설치
자동설치가 안될 경우,
수동으로 설치해 주세요.
 
평론/평전
현재위치: 홈
>
불교도서
>
불교문학
>
평론/평전
 
 
 
 
청정율사경산스님의삶과가르침
판매가 16,200원
정가 18,000원
적립금 810원 5%
저자/역자/출판사 박원자/동국대학교출판부
페이지수/판형 340쪽 / A5
발행일 2018-11-30
수량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리뷰보기
 
책소개
 

한평생 묵묵히 한국불교의 중흥과 종단의 화합을 위해서 헌신하였던
학월 경산 대종사의 삶과 가르침을 되새기다!


‘청정 수좌의 표상’
‘정화불사淨化佛事의 기수’
‘무처무시선無處無時禪의 수행자’

이는 모두 학월 경산鶴月京山(1917~1979) 대종사의 삶을 수식하는 표현들이다. 또한 스님의 63년의 일생을 오늘날 후학들은 이렇게 회고하고 있다.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고 전쟁으로 인해 허기지고 혼란한 이 땅에 불교가 중흥하기를 발원했던 수행자!”
“선禪·교敎·율律의 정립鼎立이 수행의 근간이자 교단의 화합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임을 믿고, 그 실천을 위해 종단을 떠나지 않았던 수행자!”
“종단이 비바람 앞에 촛불처럼 위태할 때마다 불려 나와 화합으로 종단을 일으켜 왔던 원력보살, 경산 스님.”
“한평생 종단과 교단을 선방으로 삼고 화합을 화두로 삼아 정진했던 청정 비구.”

경산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동국대학교 이사장 자광 스님이 몇 해 전부터 문도들과 준비한 끝에 출간하게 된 『청정 율사 경산 스님의 삶과 가르침』은 평생 불교 중흥의 원력을 실천하고 정화불사의 완성과 종단 화합의 성취를 위해 앞장서며, 수행자의 길을 묵묵히 걸었던 경산 스님의 일대기를 정리한 책이다.
1장 <출가와 수행>은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나라를 빼앗긴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불교에서 그 출구를 발견하고 출가를 결심한 후 제방의 내로라하는 선지식들을 모시고 정진한 내용을 담고 있다.
2장 <한국불교의 정화불사 현장에서>는 ‘정화불사’라는 시대적 과제를 접하자, 그 험난한 파도에 온몸을 던져 총무원장과 동국대학교 이사장·종회의장 등의 행정 수반으로서 종단의 발전을 위해 일로매진했던 시기의 이야기다.
3장 <무문관 수행>은 총무원장직에서 물러나 천축사 무문관에서 4년간 정진한 후 회향하기까지의 내용을 전하고 있다.

4장 <종단의 화합과 포교불사>는 무문관 회향 후 다시 총무원장으로 복귀하여 정화의 완성과 종단의 안정을 발원하던 현장에서 떠나지 못하고 있다가 입적하기까지를 담고 있다.


역사가 요구하고 불보살이 증명하는 불사만을 하겠노라!

『청정 율사 경산 스님의 삶과 가르침』은 한평생을 청정 비구로 사신 율사요 선사이셨으며, 정화불사에 헌신하여 한국불교 정화의 기수 역할을 했고, 오늘날 대한불교조계종이라는 큰 강물의 발원지에 서 계신 경산 스님의 삶과 가르침을 담고 있다.
더구나, 여러 선지식의 책들을 기획·정리하고 엮은 바 있는 박원자 작가가 경산 스님이 생전에 일생을 회고한 이야기를 담은 테이프를 기초자료로 삼아 쓴 책이어서 스님의 목소리를 생생하고 진솔하게 느낄 수 있다.
역사가 요구하고 불보살이 증명하는 불사만을 하겠노라 선언하고 정화의 현장에서 떠나지 않았으며, 정화가 완성되고 종단이 안정되는 날 산사의 평범한 수행자로 돌아가리라 하고 걸망을 풀지 않았던 스님이 불과 세수 예순셋에 끝내 산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복잡한 종단의 현장에서 열반하신 지 약 40년이 지났다.
이 책을 통해 묵묵히 정화불사와 종단 화합을 이루기 위해 헌신했던 학월 경산 스님의 대승적인 삶과 일상에서 공부하라, 각자가 하는 일에 정성을 다해 몰입하는 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고 참선하는 것이다, 평소 계율을 지키며 생활하는 그 자체가 그대로 도라는 스님의 가르침은 독자들의 가슴에 오롯이 깊게 새겨질 것이다.

 
 
저자소개
 
박원자

학월 경산鶴月京山
(1917∼1979)

한국불교에서 청정 수좌의 표상이자 정화불사淨化佛事와 통합종단을 주도한 경산 스님은 1917년 6월에 함경남도 풍산군 안산면 황수원에서 태어났다. 스무 살이던 1936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뇌하다가 금강산 유점사로 출가했다. 유점사 불교 전문 강원에서 대교과를 수료하고, 금강산 마하연사에서 정진을 시작, 정혜사 만공 선사·칠불암 석우 선사·통도사 경봉 선사·상원사 한암 선사·범어사 동산 선사·미래사 효봉 선사를 모시고 안거를 나며 정진했다. 1954년, 비구종단의 정화가 시작되자 정진처를 떠나 입적할 때까지 대한불교조계종 정화불사의 기수로 불리며 종단과 교단의 발전에 헌신하였다.
대한불교조계종 제3대와 9대 총무원장과 동국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동국대에 역경원을 개설하고, 종비생 제도와 군승 제도를 확립하였다. 1975년, 불교계의 숙원사업이던 ‘부처님 오신 날’ 공휴일 제정을 성취하는 데도 크게 공헌했다. 계율의 수호와 종단의 화합·사부대중의 화합을 평생 화두로 삼으며, “교단의 생명은 계율이 살아 있을 때만 가능하다.”라고 역설하였다.
평소 ‘심즉시불心卽是佛’과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를 주요 가르침으로 하여 대중을 교화했던 스님은 종단의 화합을 위해 애쓰던 중 1979년 12월 25일, 법랍 44세이며 세수 예순셋에 입적하였다.
종단이 비바람 앞에 촛불처럼 위태할 때마다 불려 나와 화합으로 종단을 일으켜 세웠던 경산 스님을 역사가들은 오늘의 대한불교조계종을 반석 위에 올려놓은 한국불교의 지장보살이자 보현보살이었다고 일컫고 있다.

저자 박 원 자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중국문학을 전공, 동국대학교 역경위원을 역임한 불교 전문 작가다.
대학 시절에 불교에 입문했으며, 현재는 인터넷 도량 금강카페(cafe.daum.net/vajra) 운영자로 활동하면서 도반들과 함께 정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절 수행을 다룬 『내 인생을 바꾼 108배』, 스님들의 행자 시절 이야기인 『스님의 첫 마음』,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과의 대담집 『어떻게 살 것인가』, 수행자들에게 행복한 삶의 길을 물은 『인생을 낭비한 죄』, 인홍 스님의 일대기 『길 찾아 길 떠나다』 등이 있다.
법전 스님의 수행기 『누구 없는가』, 혜암 스님의 법문집 『혜암 대종사 법어집』, 장경호 거사의 평전 『이 땅의 유마 대원 장경호 거사』 등 여러 선지식의 책들도 기획·정리하고 엮었다.

 
 
목차
 

발간사 청정 비구의 표상, 은사 스님을 기리며 ? 5
서 문 학월 경산 스님 ? 15


1장 출가와 수행 ? 19
일제강점기 소년의 고뇌 ? 21
1936년, 금강산 유점사에서 출가하다 ? 29
1940년 겨울, 금강산 마하연사 선원에서 첫 안거를 나다 ? 38
1941년 스물다섯의 여름, 덕숭산 정혜사에서 두 번째 안거를 보내다 ? 48
지리산 칠불암에서 석우 선사를 모시고 공부하다 ? 56
1943년 스물일곱, 통도사 경봉 선사 회상에서 ? 62
스물여덟의 여름, 오대산 한암 선사에게 불법을 묻다 ? 75
금강산 유점사에서 해방을 맞고, 이듬해 남으로 오다 ? 88
다시 통도사로 오다 ? 94
정화가 태동하던 범어사에서 동산 선사를 모시고 정진하다 ? 105
통영 미래사, 효봉 선사 회상에서 정진하다 ? 117


2장 한국불교의 정화불사 현장에서 ? 125
정화불사와 경산 스님 ? 127
정화에 첫발을 딛다 ? 130
종단의 위기에서 ? 140
통합종단 출범의 전야에서 총무원장으로 선출되다 ? 146
통합종단의 출범 ? 163
통합종단에서의 첫 총무원장 ? 174
동국대학교 이사장 ? 182
승려의 현대교육을 위한 종비생 제도 설립 ? 187
군승 제도 시행 ? 194
역경사업 ? 207


3장 무문관 수행 ? 213
천축사 무문관 4년 정진 ? 215
무문관 설립과 도반들의 정진 ? 218
청복의 시간 속에서 정진하다 ? 223
수행자는 어떠한 사람이어야 하는가 ? 235
적조암에서 계율정신을 실천하다 ? 244
회향 ? 253


4장 종단의 화합과 포교불사 ? 267
승단정화와 포교사업 ? 269
교단의 생명은 계율이 살아 있을 때만 가능하다 ? 273
1973년 2월 1일 자 담화문 ? 278
부처님 오신 날이 공휴일로 제정되다 ? 285
포교불사에 진력하다 ? 299
입적, 1979년 12월 25일 ? 309
경산당! 경산당! 경산당! ? 315


경산 스님 연보 ? 325
참고 문헌 ? 331
경산 대종사 문도 명록 ? 337

 
 
리뷰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평점
 
 
 
 
상품문의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