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수동설치
자동설치가 안될 경우,
수동으로 설치해 주세요.
 
비소설
현재위치: 홈
>
불교도서
>
불교문학
>
비소설
 
 
 
 
토굴가
판매가 14,400원
정가 16,000원
적립금 720원 5%
저자/역자/출판사 원상/조계종출판사
페이지수/판형 296쪽 / A5
발행일 2019-11-30
수량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리뷰보기
 
책소개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설립 30주년을 맞이하며,
원상 스님 출가 34년간의 기록들을 오롯이 모으다

‘효의 사회화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의 4대 대표이사 원상 스님이 그간 써온 글들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2020년에 30주년을 맞는 연꽃마을을 기념함과 동시에, 열아홉 살 출가하여 34년째 수행 정진 중인 원상 스님의 지난 세월을 되새기는 의미를 담은 책이다.

“제가 살아오면서 늘 판단을 잘못하여 고생스럽게 사는데,?
두 가지 판단은 잘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젊은 날 출가한 것이고,
둘째는 선방 수좌가 된 것입니다.” (원상 스님, 본문 중에서)

이 책은 원상 스님이 일상에서 겪은 일화들과 소소한 감상에서부터, 은사스님인 덕산당 각현 스님의 뒤를 이어 연꽃마을의 책임자로서 자비 사상을 계승 및 발전시키고자 하는 바람까지 모두 아우른 글 모음집이다.

원상 스님의 화두, ‘연꽃마을’

30년 전 덕산당 각현 스님은 “마을마다 연꽃마을, 마음마다 연꽃마음”이라는 구호로 전국을 누비면서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의 기틀을 만들었고, 불모지나 다름없던 불교계에 복지의 새 바람을 넣었다. 연꽃재단 굴지의 시설들은 전국 70여 개를 이루었고, 정부 평가에서 상위 5퍼센트 안에 드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현재 원상 스님이 이끄는 연꽃마을은, 5년 전 입적한 각현 스님의 유지를 받들어 법인 1호 시설이었던 용인 전문요양원 옆 천혜의 요지에 법인사무처와 큰스님 기념관을 수용할 수 있는 건물, 큰스님의 사리탑을 조성하여 백년대계를 기획하고 있다. 이 책에는 원상 스님이 스승의 뜻을 잇고 재도약하고자 하는 염원이 담겨 있다.

열아홉 살 행자의 마음, 그리고
수행의 길에서 얻게 된 깨달음

원상 스님은 어린 시절 어머니를 따라 처음 부처님을 믿게 되었다. 열아홉 살 때 집을 떠나 삭발염의削髮染衣하였고, 속리산 법주사 행자실의 막내 행자가 되어 인생의 새로운 시작점에 섰다. 마음이 붕 떠서 보따리를 싸고 싶었을 때 자신을 위로해준 도반 행자님 덕분에 다시금 마음을 다잡았고, 어려운 고비를 넘어 사미십계를 받고 스님이 되었다. 그 순간순간들이 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원상 스님은 정진 중에 사계절 변하는 풍경을 보고 선정禪定에 들던 순간들도 문장에 고스란히 아로새겼다.

코가 매울 정도로 추운 겨울 새벽,
맑은 어둠 속에서 빛나는 별들과 초닷새 달을 바라보는 맛.
인적 드문 오솔길을, 걷는다는 생각마저 내려놓은 채 걷는 일.
열심히 정진하는 스님을 문밖에서 바라보는 것.
(……)
밀짚모자에 걸망 하나 지고 길 위에 서 있는 사람,
작은 것에 안주하지 않고 홀로 길을 찾아 떠나는 사람,
고독하지만 다가가 젖고 싶은 새벽안개처럼 신비스러운 자태,?
그 시절 나에게 아름다움이란
말없이 서 있는 수행자의 모습이었습니다. (본문 중에서)

원상 스님이 도반들과 함께 수행을 이루어가는 모습들도 책 곳곳에 유쾌하게 그려진다. 또 그가 스물아홉 살 때, 토굴에 들어가 살면서 두 해를 같이 보낸 팔십오 세 할머니와 아웅다웅하면서도 서로를 보살핀 사연, 즉 이 책의 표제작이기도 한 「토굴가」는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저자소개
 
원상

원상元常 스님

1986년 속리산 법주사에서 덕산당 각현 큰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여, 그해 가을 법주사에서 혜정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받았다. 1989년 범어사 자운 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하였다.
1990년 법주사 강원 사교과를 마치고, 3년 후 중앙승가대학을 졸업했다. 1993년부터 2019년까지 마곡사, 해인사, 통도사, 송광사, 봉암사, 법주사, 대승사 외 33안거安居를 성만하였다.
1994년 대한불교조계종 천안 은석사의 주지가 되었으며, 2001년 대구 정법사 주지, 2012년 북한산 부황사 주지, 2017년 단양 미륵대흥사 주지를 역임했다. 2017년에는 대한불교조계종 금성선원 원장, 그해 9월에 대한불교조계종 전국 선원수좌회 총무분과 위원장에 임명되어 현재까지 그 자리를 맡고 있다.
2018년 8월 의료법인 연꽃마을 이사로 추대되었으며, 2019년 1월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대표이사, 2019년 2월 경기도 노인복지시설연합회 이사 및 부회장으로 추대되어 활동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토굴가土窟歌

제1부 내 마음속 그림자
글 그림 / 달빛 / 미움 / 꿈 / 업 / 두 가지 잘한 일 / 심외무불心外無佛 / 중이 / 호접몽胡蝶夢 / 여백 / 사구게四句偈에 대하여 / 장기 / 평상심 / 뻥 / 수덕사 / 거시기 / 꽃 / 미얀마 / 걸망 / 상대성 / 일과 / 속리산 / 생각 / 선정 / 누워서 / 개울물 / 다라니 / 땀 / 별 / 이큐 스님 / 적막 / 근심 / 봉암사 / 삼보 님께 귀의합니다?첫째, 불보佛寶 / 삼보 님께 귀의합니다?둘째, 법보法寶 / 삼보 님께 귀의합니다?셋째, 승보僧寶

제2부 함께 걸어가는 우리, 도반
고구마 / 성불하세요 / 믿음 / 인과 / 산삼 / 체념 / 떡 / 관상 / 수고 / 세 분 / 구업 / 몸 / 소문복래笑門福來 / 갈등 / 출가 / 행자 / 행자2 / 삭발 / 이 행자 / 참회 / 비 오는 날 / 고비 / 농담 / 해우소 / 철확 / 음악 / 아우라 / 회갑 / 결핍 / 쑥부쟁이 /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 남암南庵 /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제3부 나의 화두, 연꽃마을
내려놓기 / 노스님 / 뒷담화 / 공양 / 닥터 지바고 / 성도 / 이판사판 / 사십구재 / 효 / 관세음보살 / 깃발 / 반야 / 귀의 / 수호신 / 무지개 / 노보살님 / 목탁 소리 / 전생 / 무소유의 참뜻?삼불봉 / 여인 / 화두 /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 동암東庵 / 각현 스님 연꽃탑 조성을 앞두고 / 도성암 / 각현 스님 행장 / 위없는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 연꽃탑을 세우며

제4부 계절을 따라 흐르는 불도
엊그제 같더니 / 겨울 준비 / 바람 소리 / 메로나 / 가을비 / 길 건너 / 나폴레옹 / 보시함 / 군불 / 삼무 정신 / 무념 / 무상 / 무상2 / 무주 / 입춘 / 권다가勸茶歌 / 기신론起信論을 읽고서 / 백합 / 거북바위 / 노을 / 소리 / 도토리 / 외딴 암자 / 물소리 / 매화 / 나무 향 / 부처님오신날 / 부처님오신날2 / 단비 / 매미 / 춤 / 가을 / 진부령 / 한계령

 
 
리뷰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평점
 
 
 
 
상품문의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