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불교윤리학 입문(대원불교학술총서24)

재고 있음
  0
SKU
9788957468586
특별 가격 ₩13,500 일반 가격 ₩15,000
214/A5
데미언 키온 지음/조은수 옮김/운주사

불교는 우리 시대가 대면하고 있는 다양한 도덕적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는가? 전통적 주제부터 최신 주제까지, 불교윤리학의 다양한 주제들을 명료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로 풀어낸 최고의 입문서!

 

1.

‘불교윤리학’은 ‘불교’와 ‘윤리학’이라는 독립된 두 분야가 만나 새롭게 형성되어 최근 크게 관심을 끌고 있는 지적 탐구의 한 분야이다. 이 책은 영국의 불교학자로 초기불교와 불교윤리학 부문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데미언 키온(Damien Keown) 교수가 쓴 불교윤리학 입문서이다. 2005년 옥스퍼드대학 출판부에서 처음 출간된 이래, 명료한 이론적 설명과 풍부한 예시로서 많은 사랑을 받은 책이다. 그런데 최근 현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이전에 생각지 못한 새로운 윤리적 문제들이 등장하였고,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서 수정과 보완의 필요성이 요청되었다. 이에 내용의 전면적 수정을 거친 개정판이 2020년에 출간되었다. 이 개정판에서는 AI나 유전자 복제 등 최신 첨단의 신선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렇듯 이 책은 불교에 대해 어느 정도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는 독자를 가정하여 집필된 것이면서, 윤리적 문제에 관심 있는 불교인과 불교에 관심이 있는 윤리학자, 다른 세계 종교와 연계하여 불교윤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자, 서양에서 이미 제기되고 있는 복잡하고 논쟁적인 윤리 문제들에 대해 불교나 동양의 전통에서는 어떤 해석을 내리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독자들을 위해 탄생되었다.

 

2.

이 책에서는 현대사회가 직면한 여섯 가지 윤리적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첫 장에서는 서양 현대윤리학의 이론 전통에 비추어서 불교의 도덕이론에 대해 어떤 해석과 평가가 가능한지를 비교하고 있으며, 제2장에서는 동서윤리의 특징과 차이점 및 유사성에 대해 비교하고 있다. 이 부분들은 불교를 현대윤리학의 지평에서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제공한다. 제3장부터 제8장에 걸쳐서는 동물과 환경, 성과 젠더, 전쟁과 폭력과 테러리즘, 낙태, 자살과 안락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전자 복제, 사이보그, 인공지능(AI)의 발전과 관련된 미래 예측 이론인 싱귤래리티 등 가장 최근에 등장해 문제시되고 있는 윤리적 주제들을 탐구하고 있다. 이 책은 이처럼 현대의 윤리학적 주제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가 당면하는 구체적인 삶 속에서의 문제의식과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세계의 어느 종교도 그 가르침 속에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말하지 않는 종교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도덕적 판단과 신념을 학문적으로 천착하여 모든 사람이 수긍할 수 있는 윤리학적 이론으로 추출해 내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도덕적 가르침이 풍부한 불교 내에서 그 윤리적 입장을 이론적으로, 철학적으로, 그리고 학문적으로 도출해 내는 것이 이 책의 의도이고, 이는 훌륭하게 이루어졌다고 하겠다.

한편 저자는 이론적으로 가능한 논변의 조약돌을 하나씩 다 뒤집어보고 그 각각의 철학적 정합성과 실용성을 따져보면서 치밀한 분석을 통해 불교의 윤리학적 입장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드러내고 있는데, 이 점은 이 책이 가진 커다란 장점이다.

불교가 전통 종교로서 우리의 일상과 사고 속에 이미 익숙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독자의 경우 이 책에서 말하는 일부 주장에 대해 수긍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불교윤리학이라는 새로운 거울에 우리 자신이 지녀온 오랜 전통을 비추어 보는 신선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의 문화와 고유 전통에 대한 새로운 시각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평소 자신의 삶에 대하여 윤리적 고민을 가지고 있던 독자라면 다양한 불교윤리학적 주제들을 음미하면서 명증한 사고와 객관적 논증의 대열에 함께 참여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철학적 분석의 여정에 친절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3.

이처럼 이 책에서는 기존 윤리학의 전반적인 주제들뿐만 아니라 신경과학, 인공지능, 유전자 복제 등 최신의 새로운 주제들이 다뤄지고 있다. 따라서 명실공히 불교윤리학의 첨단 주제들을 쉽고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최고의 입문서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현대세계가 직면한 윤리적 딜레마에 불교는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에 대해 전반적 전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지은이 데미언 키온(Damien Keown)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불교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런던대학 골드스미스 칼리지 교수로 봉직 후 퇴임하였으며 현재 명예교수이다. 이론윤리와 응용윤리학에 관한 저술과 논문을 다수 발표한 불교윤리학 분야의 대표적 학자이다. 저술로 『The Nature of Buddhist Ethics』(Palgrave, 2001), 『Buddhism and Bioethics』(Palgrave, 2001), 『Buddhism: A Very Short Introduction』(Oxford University Press, 2000, 2013), 『Buddhist Ethics: A Very Short Introduction』(Oxford University Press, 2005, 2020), and the 『Dictionary of Buddhism』(Oxford University Press, 2003) 등이 있다.

 

  • 옮긴이 조은수(趙恩秀)

불교철학을 전공하며,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이다. 미국 버클리 대학교에서 불교학으로 박사학위(Ph.D.)를 하였고, 미국 미시건 대학교 아시아언어문화학과 조교수 역임 후, 2004년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부임하여 2023년에 퇴임하였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국제한국학센터 초대소장, 불교학연구회 회장,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지역 세계기록문화유산 출판소위원회 의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미국 버클리 대학교와 예일 대학교 초빙교수를 지냈다. 주요 저서로 『Language and Meaning: Buddhist Interpretations of “the Buddha’s word” in Indian and Chinese Perspectives』, 『불교와 근대, 여성의 발견』, 『Korean Buddhist Nuns and Laywomen』(편저), 『From Eternity to Eternity』(번역서), 『불교 과문집』(공저), 『마음과 철학』(공저), 『21세기의 동양철학』(공저) 등이 있다.

 

 

차례

 

발간사․5

감사의 말․7

서문․9

인용과 발음에 대한 일러두기․13

외래어와 발음․15

역자 서문․17

 

제1장 불교의 도덕관 25

다르마와 카르마(Dharma and Karma)․26

계(戒, Precepts)․33

율(律, Vinaya)․34

선(善, Virtues)․35

대승불교의 윤리․39

 

제2장 동서의 윤리사상 47

세 가지 윤리 이론․48

윤리적 특수주의(Particularism)․52

완전주의(Perfectionism)․53

‘윤리학’의 부재․56

참여불교(Engaged Buddhism)․59

권리(Rights)․60

 

제3장 동물과 환경 67

동물의 도덕적 지위․69

식물의 생명(plant life)과 야생지대(wilderness)․72

평등(equality)이냐 위계(hierarchy)냐?․76

채식주의․81

불교생태학을 향하여․84

 

제4장 성(sexuality)과 젠더(gender) 89

성적 욕망의 위험성․92

결혼에 대하여․93

불사음계․95

동성애․99

 

제5장 전쟁, 폭력, 테러리즘 107

전쟁에 관한 고대 불교 자료․108

전쟁과 불교․111

정의로운 전쟁․117

테러리즘․122

 

제6장 낙태 129

불교의 발생학․130

낙태와 계율․132

인격에 대하여․134

불교 국가에서의 낙태․138

태국․139

일본․141

 

제7장 자살과 안락사 149

소신공양(燒身供養)․154

인도 불교에서의 자살․156

안락사․160

생명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보존되어야 할까?․164

 

제8장 복제(Clone), 사이보그(Cyborg), 특이점(Singularity) 169

복제와 유전학(Cloning and genetics)․170

유전자 편집(Gene editing)․176

신체냉동보존법(Cryonics)․178

트랜스휴머니즘(Transhumanism)․181

뉴로다르마(Neurodharma)․185

우려의 목소리․187

 

참고문헌․193

더 읽어볼 자료․200

찾아보기․209

추가 정보
발행일 2024. 12. 11.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불교윤리학 입문(대원불교학술총서24)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