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독송본-무비 스님의 초발심자경문

재고 있음
  0
SKU
9791162014905
특별 가격 ₩10,800 일반 가격 ₩12,000
106/B5
여천 무비/담앤북스

책 소개

 

계초심학인문」 ‧ 「발심수행장」 ‧ 「자경문의 합본서인

초발심자경문독송본

 

한문 원문에 독음과 현토를 부기하고

무비 스님의 우리말 번역을 담아

소리 내어 읽고 그 뜻을 새길 수 있는 초발심자경문

 

이 책은 우리 시대 대강백 무비 스님이 한문 원문에 독음(讀音)과 현토(懸吐)를 부기하고 우리말 번역을 담아, 누구나 소리 내어 읽고 그 뜻을 새길 수 있도록 한 『초발심자경문(初發心自警文)』 독송본이다.

 

『초발심자경문』은 지눌 스님의 「계초심학인문(誡初心學人文)」, 원효 스님의 「발심수행장(發心修行章)」, 야운 스님의 「자경문(自警文)」을 한 권으로 합본한 책으로, 불교 초심자가 스스로를 일깨우고 경계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는 불교 수행 지침서이다.

 

한국불교사를 대표하는 저명한 고승들의 수행론을 한 책으로 엮어 승가 ‧ 재가의 불교 입문서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불교사적 의의가 클뿐더러, 일반인에게는 윤리 규범과 인격 수양을 함양하는 교양서가 된다.

 

 

출판사 서평

 

초심자의 입문서이자 필독서 초발심자경문

우리 시대 대강백 무비 스님과 함께 독송하다

 

초발심(初發心). ‘처음 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킨다’는 뜻의 이 단어에는 해이한 마음을 다잡고 몸을 곧추세우는 힘이 담겨 있다.

 

출가자라면 불문(佛門)에 들어 가장 먼저 배우는 입문서이자 평생을 곁에 두고 읽게 되는 『초발심자경문』은 이러한 ‘초발심’을 점검하게 하는 책이다. 우리나라 근현대 불교의 중흥조로 불리는 경허 스님께서 평생을 손에서 놓지 않은 책으로도 유명하다.

 

재가 수행자도 예외는 아니다. 일상의 번잡함 속에서 마음이 흐트러질 때 『초발심자경문』을 읽으면 불자로서 갖추어야 할 몸과 마음의 자세를 되새기게 된다.

 

『무비 스님의 초발심자경문|독송본』은 우리 시대 대강백 무비 스님이 『초발심자경문』 한문 원문에 독음(讀音)과 현토(懸吐)를 부기하고 우리말 번역을 담아, 누구나 소리 내어 읽고 그 뜻을 새길 수 있도록 한 책이다. “출가 사미승에게 입문서이자 불교 초심자에게 필독서이며 일반인에게 윤리 규범과 인격 수양을 함양하는 교양서”로 손색이 없다.

 

『초발심자경문』은 고려시대 지눌 스님의 「계초심학인문」과 신라시대 원효 스님의 「발심수행장」 그리고 고려 말 야운 스님의 「자경문」을 합본한 책으로, 초심의 수행자가 수행 일상에서 지키고 경계해야 할 경훈(警訓)의 내용이 강조되고 있다.

 

「계초심학인문」은 수행자의 자세와 승당 생활에서의 몸가짐, 마음가짐을 기술한 수행청규(修行淸規)로서, ‘계초심’이란 수행자가 경계해야 한다는 뜻이고 ‘학인문’은 배우는 사람의 글이라는 뜻이다. 「발심수행장」은 원효 스님이 발심과 수행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 글로, 짧고 간결한 문장 속에 불교의 핵심이 낱낱이 새겨져 있으며, 「자경문」은 수행자가 스스로를 경계하고 지켜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초발심자경문』은 조선시대 산사의 강원 교과목에서 필수 입문교재로 사용되어 온 이래 현재까지도 출가 승려가 강원의 사미과에서 처음 배우는 필수교재라는 점에서 이 저술의 장구한 역사성과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한국불교사를 대표하는 저명한 고승들의 수행론을 한 책으로 엮어 승가 ‧ 재가의 불교입문서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불교사적 의의가 크다.

 

하루를 맞이하는 아침, 『초발심자경문』을 한 구절 한 구절 독송하다 보면 어떤 몸가짐 마음가짐으로 오늘을 살아야 할지 점검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 속으로

 

  •  

하야 하며

에 하며

에 하며

에 하며

어든 하며

 

손을 씻거나 이를 닦을 때 큰 소리로 코를 풀거나 침을 뱉지 말며, 이익을 나누는 일을 할 때 당돌하게 차례를 어기지 말며, 경행을 할 때 옷깃을 헤치거나 팔을 흔들지 말며, 말할 때 소리를 높여 희롱하거나 크게 웃지 말며, 요긴한 일이 아니거든 문밖에 나가지 말라.

 

// 10~13p 『계초심학인문』 가운데

 

 

  •  

이나는

이요

이나는

이니라

의은이요

의은이니라

 

비록 재능과 학문이 있더라도 계행이 없는 사람은 보물이 있는 곳으로 인도하여도 일어나서 가지 않는 것과 같고, 비록 부지런히 실천하더라도 지혜가 없는 사람은 동쪽으로 가고자 하면서 서쪽으로 향하여 가는 것과 같으니라. 지혜가 있는 사람이 하는 일은 쌀로써 밥을 짓는 것이요, 지혜가 없는 사람이 하는 일은 모래로써 밥을 짓는 것이니라.

 

// 40~41p 「발심수행장」 가운데

  •  

은 하고 이어다

이요 니

은 이요 는 이니라

이니 하고

이니 이니라

는 이요

는 니라

 

셋째는 말을 많이 하지 말고 가벼이 움직이지 말지어다.

몸을 가벼이 움직이지 않으면 산란한 마음을 쉬어 선정을 이루게 되고, 말이 많지 않으면 어리석음을 돌려 지혜를 이루니, 실다운 모습은 말을 떠남이요 진리는 움직이지 않음이니라.

사람의 입은 모든 화의 문이니 반드시 엄숙하게 지켜야 하고, 몸은 재앙의 근본이니 가볍게 움직이지 말지니라. 자주 나는 새는 홀연히 그물에 걸릴 위험이 있고, 가벼이 다니는 짐승은 화살에 맞을 재앙이 없지 않으니라.

 

// 72~75p 「자경문」 가운데

 

 

편찬

 

여천무비 (如天無比)

 

1943년 영덕에서 출생하였다. 1958년 출가하여 덕흥사, 불국사, 범어사를 거쳐 1964년 해인사 강원을 졸업하고 동국역경연수원에서 수학하였다. 10여 년 선원생활을 하고 1976년 탄허 스님에게 『화엄경』을 수학하고 전법, 이후 통도사 강주, 범어사 강주, 은해사 승가대학원장,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장, 동국역경원장, 동화사 한문불전승가대학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2018년 5월에는 수행력과 지도력을 갖춘 승랍 40년 이상 되는 스님에게 품서되는 대종사 법계를 받았다. 현재 부산 문수선원 문수경전연구회에서 150여 명의 스님과 300여 명의 재가 신도들에게 『화엄경』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다음 카페 <염화실>을 통해 ‘모든 사람을 부처님으로 받들어 섬김으로써 이 땅에 평화와 행복을 가져오게 한다.’는 인불사상(人佛思想)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 『대방광불화엄경 강설』(전 81권), 『무비 스님의 유마경 강설』(전 3권), 『대방광불화엄경 실마리』, 『무비 스님의 왕복서 강설』, 『무비 스님이 풀어 쓴 김시습의 법성게 선해』, 『법화경 법문』, 『신금강경 강의』, 『직지 강설』(전 2권), 『법화경 강의』(전 2권), 『신심명 강의』, 『임제록 강설』, 『대승찬 강설』, 『유마경 강설』, 『당신은 부처님』, 『사람이 부처님이다』, 『이것이 간화선이다』, 『무비 스님과 함께하는 불교공부』, 『무비 스님의 증도가 강의』, 『일곱 번의 작별인사』, 무비 스님이 가려 뽑은 명구 100선 시리즈(전 4권) 등이 있고 편찬하고 번역한 책으로 『화엄경(한글)』(전 10권), 『화엄경(한문)』(전 4권), 『금강경 오가해 』 등이 있다.

또한 사경집으로 『대방광불화엄경 사경』(전 81권), 『금강반야바라밀경 사경』, 『반야바라밀다심경 사경』, 『보현행원품 사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사경』, 『천수경 사경』, 『묘법연화경 사경』(전 7권), 『법화경약찬게 사경』, 『지장경 사경』(전 3권), 『발심수행장 사경』 등 무비 스님의 사경 시리즈가 있다.

 

 

차례

 

계초심학인문(誡初心學人文)

  1. 초심학인의 자세
  2. 초심학인의 수행
  3. 초심학인의 청법

발심수행장(發心修行章)

  1. 부처님의 삶, 중생의 삶
  2. 수행자의 삶
  3. 지금, 여기의 삶

자경문(自警文)

  1. 생사해탈
  2. 자경십문
  3. 전법도생
추가 정보
발행일 2024. 10. 28.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독송본-무비 스님의 초발심자경문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