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열반경 역해(상중하 세트 판매)

재고 있음
  0
SKU
9788991107403
특별 가격 ₩54,000 일반 가격 ₩60,000
680쪽/A5
이상규/도서출판해조음

''
책소개

? 붓다의 마지막 가르침



멸도하시기 직전까지 누구든 의문 나는 것을 물으라 하시고_ 그에 답하시는 것으로 가르침을 펴신 보배로운 법장法藏

초기에서 후기에 이르는 모든 불법을 총망라한 ‘모든 가르침을 거두어 잡은 경’

구순을 바라보는 老 변호사가 30여 년 가까이 불법을 공부하고 많은 경전을 번역하여 펴내기도 하였는데 대반열반경을 접하고 다시금 부처님의 마지막 가르침에 빠져 그 가르침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하고자 『열반경 역해』를 펴냈다.

열반경이라고 하면 흔히 붓다께서 반열반에 드신 앞뒤의 상황을 담은 경 정도로 이해하기가 쉽다. 물론_ 열반경은 이름대로 붓다의 열반과 관련되는 경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열반경은 붓다의 열반 전후의 여러 상황을 담은 경이라기보다는 붓다께서 말씀하신 수많은 법法을 반열반에 드시기에 앞서 유교遺敎의 형식으로 총합 정리하면서_ 특히 대승大乘의 특색적인 교법인 법신사상法身思想과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는 불성론佛性論을 전개하는 등_ 초기경과 후기경을 아우름으로써 총합 정리한 매우 소중한 경이라고 할 수 있다.

열반경이 붓다의 열반에 관련된 사실관계를 담는데 그친다면 36권이라는 방대한 분량일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열반경은 붓다의 반열반과 다비 및 사리분배 등과 같은 열반사涅槃事를 엮은 내용의 경이 아니고_ 반열반을 앞에 하신 붓다께서 그동안의 가르침을 유교遺敎의 형식을 빌어 모두를 아우르는 보배로운 법장法藏이다. 그러한 뜻에서 열반경은 초기경과 후기경을 망라하여 논리일관論理一貫되게 정리하여 설명하심으로써_ 붓다의 마지막 가르침으로 삼은 데에 그 깊은 뜻을 엿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_ 붓다의 반열반의 앞뒤 사실관계_ 곧 열반에 드심과 다비茶毗 및 사리분배舍利分配와 같은 열반사涅槃事를 담은 열반경 후분後分 두 권을 권말에 첨가하여 그 부분에 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오늘날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어린 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두가 스마트폰smart phone에 매몰되어 곁에 그것이 없으면 불안을 느낄 정도로 중독(?)이 되다시피 되었고_ 사물인터넷IoT은 물론 가상현실VR이라던가 인공지능AI을 내세운 이른바 4차산업을 구가하면서 정작 주인인 사람은 뒷전으로 한 발짝 밀려나게 된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인간생활의 편익과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고안하고 제작한 도구로 말미암아 오히려 사람의 두뇌가 둔화되고 삶에 타성惰性을 더하며_ 나아가서는 인간의 편익을 위한 도구가 오히려 인간을 도구로 전락시키는 웃지못할 형국이 벌어지고 있다. 구소련이 1957년에 처음으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자 미국을 휩쓴 이른바 스푸트니크 충격Sputink-shock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로 초등학교에서부터 계산기 사용의 보편화가 들렸다는 점은 오늘에 사는 우리가 주목할 만한 점이다. 그럴수록 더욱 간절한 것이 인간성의 회복이요_ 중생을 제도하시느라 여념이 없으셨던 붓다의 가르침이 절절히 다가옴을 어찌할 수 없다.

필자 이상규 변호사가 이 경의 역해본譯解本을 내려고 마음먹은 것도 바로 이와 같은 시기에 이처럼 소중한 붓다의 마지막 가르침을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해 보려는 생각에서이다.
이 변호사는 “워낙 심오한 내용과 방대한 분량인 열반경의 역해본을 펴낸다는 것이 힘에 겨운 일임을 모르는바 아니지만_ 스스로 공부하면서 이웃에게 길을 보여주는 의미에서 만용蠻勇을 부리기로 한 것이다. 열반경이 지닌 매우 깊은 뜻을 훼손함이 없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할 뿐이다. 아무쪼록 이 역해본으로 인하여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이 붓다의 가르침에 가까이 다가가고 이해를 더할 수 있다면 그에 더한 기쁨이 없겠다.”고 하였다.

저자소개
이상규

저자 이상규 변호사는 올해 85세이다. 만 19세에 고시 행정과에 그 다음해에 사법과에 합격한 후 미국과 영국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중앙도서관장_ 문교부 차관_ 고려대 교수_ 환태평양변호사협회 회장을 역임했다_『신행정법론』_『환경법론』_『영미행정법』_『행정쟁송법』등 13권의 법률 저서를 펴내기도 했다.

화갑을 넘기며 불교 공부에 몰두하기 시작하면서 2000년에는 『금강경의 세상』을 2004년부터 2005년에 걸쳐 아함경 전권을 주제별로 재분류하여『전해오는 부처의 가르침』7권으로 번역_ 출간 하였고_ 2006년『경전과 함께 보는 붓다의 발자취』_ 2007년『붓다 몸소 말하다 -아함경 새겨보기-』_ 2009년 수상집 『산다는 것은』『아함경과 함께 보는 금강경』_ 2010년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_ 2011년 『법조인이 본 반야심경』_ 2015년 『능가경 역해』_ 2016년 『한 권으로 보는 화엄경』등을 펴냈다.

목차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열반경 역해(상중하 세트 판매)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