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0
₩0

선어록 산책

품절
SKU
9788974791636
특별 가격 ₩18,000 일반 가격 ₩20,000
542쪽/A5
최현각/불광
품절

''
책소개

선어록은 선사들의 정신이 녹아있는 편린이고 선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이정표와도 같은 것이다. 따라서 그 발자취는 언어·문화·시대·지역을 초월하여 현대에 와서 새롭게 피어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이 책 『선어록 산책』은 월간 「불광」에 4년간 연재되었던 내용들을 모아 엮은 것으로서_ 제1부에서는 선어록에 대하여 간략하게 개관하였고_ 제2부에서는 중국 선사들의 진면목을 살펴보았으며_ 제3부에서는 한국 선사들의 수행의 진수를 음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시공을 초월하여 선사들 한 분 한 분이 살아갔던 그 힘찬 정진의 향취에 흠뻑 젖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_ 그 깨침의 예지가 번득이고 있음을 감지하며 뜨거운 에너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사들이 지니고 살아갔던 넉넉하고 여유로운 마음의 결정체가 무엇인지를 음미하고 반조하여_ 새로운 정신세계를 개간하는 데 청량제가 되어 우리의 삶을 좀더 풍요롭게 가다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선의 종지를 나타내는 말로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 직지인심(直旨人心) 견성성불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것은 선의 성격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선은 언어문자 이전에 그 체험과 자각을 필요로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체험과 자각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거기에는 반드시 준비하는 마음과 필요한 공구와 지속적인 정진이 없어서는 안 됩니다. 그 흔적이 곧 선사들이 수행의 지침서로 남겨놓은 선어록입니다. 그래서 선어록은 선사들의 정신이 녹아있는 편린이고 선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이정표와도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그 발자취는 언어·문화·시대·지역을 초월하여 현대에 와서 새롭게 피어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연전에 월간 「불광」의 청탁으로 ‘선의 세계’ 난에 4년 동안 연재했던 내용들을 모아 『선어록 산책』이라는 이름으로 책을 엮어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제1부에서는 선어록에 대하여 간략하게 개관하였고_ 제2부에서는 중국 선사들의 진면목을 살펴보았고_ 또한 제3부에서는 한국 선사들의 수행의 진수를 음미할 수 있게 꾸며 보았습니다. 조금 아쉬운 것은 선어록의 방대한 분량의 제한 때문에 전체를 수록하지 못하고 맛보기에 불과할 만큼 조금밖에 수록할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바닷물이 어떤지를 알기 위해서 굳이 전체를 마셔볼 필요가 없듯이 독자들은 선어록의 작은 부분을 통해서 그 전체를 이해하는 단초가 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선어록을 마주할 때마다 뜨거운 에너지를 느끼곤 합니다. 여기에서 시공을 초월하여 선사들 한 분 한 분이 살아갔던 그 힘찬 정진의 향취에 흠뻑 젖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깨침의 예지가 번득이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지만 소중한 인연을 통해서 선사들이 지니고 살아갔던 넉넉하고 여유로운 마음의 결정체가 무엇인지를 음미하고 반조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자신의 삶을 좀더 풍요롭게 가다듬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바둑을 두고나면 기보가 남듯이_ 마찬가지로 행인의 발길 닿는 곳에는 추억이 만들어지고_ 자취 없이 지나간 바람결 뒤에는 나뭇가지의 잔잔한 여운이 남습니다. 이렇듯이 독자들은 이 한 권의 책을 읽게 됨으로써 새로운 정신세계를 개간하는 데 청량제의 역할로 남아 있기를 기대하는 작은 바람이 있습니다. 끝으로 필자가 대학교단에서 지금까지 후학양성에 매진하고 있음은 전적으로 은사이신 혜정 큰스님의 지대한 발원과 자상한 보살핌이었음을 잊을 길 없습니다. 또한 유난히도 무더운 여름날 심혈을 기울여 원고 교정을 해준 김호귀 박사에게 고마움을 전하며_ 불교의 현대화와 대중화에 앞장서 온 불광출판사의 역할에 찬사를 보내며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2005년(불기 2549년) 8월 입추일 인왕산 마니사에서 현각 합장

저자소개
최현각

◆ 현각 스님 속리산 법주사 혜정 스님을 은사로 출가_ 동국대학교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 수료 후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미국 하바드(Havard) 대학 세계종교연구센터 초청교수_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장 및 초대 한국선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_ 현재 한국선학회 회장 및 동국대학교 선학과 교수로 계시다. 주요 논문으로 「선학자료 논고(Ⅰ_ Ⅱ)」 「불교와 자연」 「깨달음에 대한 禪的 一考」 「坐의 연원적 고찰」 「선수행의 의의와 公案」 「한국의 話頭의 연원」 「한국선의 원류」 「신라선의 역사적 의의」 「順之의 성불관」 「조선 후기의 선사상」 「鏡虛의 선사상」 「현대과학의 불교적 반성」 「고려 중·후기 간화선의 특징」이 있으며_ 역저서로 『선학강의-부록 선종사-』 『선의 길』 『인도의 선·중국의 선』 『종교학·종교심리학』 『생각은 있으나 생각하는 자는 없다』 『선학의 이해』 등이 있다.

목차

제1부 선과 어록 1. 선의 원류 2. 선의 전개 3. 선적(禪籍)과 어록의 출현 제2부 중국의 선어록 1. 『이입사행론(二入四行論)』 2. 『혈맥론(血脈論)』 3. 『파상론(破相論)』 4. 『오성론(悟性論)』 5. 『신심명(信心銘)』 6. 『최상승론(最上乘論)』 7. 『관심론(觀心論)』 8. 『대승무생방편문(大乘無生方便門)』 9. 『육조대사법보단경(六祖大師法寶壇經)』 10. 『증도가(證道歌)』 11. 『참동계(參同契)』와 『초암가(草庵歌)』 12. 『보경삼매(寶鏡三昧)』 13. 『조산본적선사어록(曹山本寂禪師語錄)』 14. 『돈오무생반야송(頓悟無生般若頌)』 15. 『마조록(馬祖錄)』 16. 『백장록(百丈錄)』 17. 『전심법요(傳心法要)』 18. 『임제록(臨濟錄)』 19. 『운문광록(雲門廣錄)』 20. 『현사광록(玄沙廣錄)』 21. 『법안록(法眼錄)』 22. 『설봉어록(雪峰語錄)』 23. 『조주록(趙州錄)』 24. 『분양어록(汾陽語錄)』 제3부 한국의 선어록 1.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2. 정중무상(淨衆無相)의 선법 3. 도의(道義)의 남종선법(南宗禪法) 4. 요오순지(了悟順之)의 삼편성불론(三遍成佛論) 5. 『목우자수심결(牧牛子修心訣)』 6. 『혜심어록(慧諶語錄)』 7. 『선문보장록(禪門寶藏錄)』 8. 『태고화상어록(太古和尙語錄)』 9. 『백운화상어록(白雲和尙語錄)』 10. 『금강반야바라밀경윤관(金剛般若波羅蜜經綸貫)』 11. 『선가귀감(禪家龜鑑)』 12. 『환성집(喚惺集)』 13. 『인악집(仁岳集)』 14. 『소요당집(逍遙堂集)』 15. 『초의시집(艸衣詩集)』 16. 『선문수경(禪文手鏡)』 17. 『선학입문(禪學入門)』 18. 『임하록(林下錄)』 19. 『범해선사문집(梵海禪師文集)』 20. 『월성집(月城集)』 21. 『아암유집(兒菴遺集)』 22. 『월저당대사집(月渚堂大師集)』 23. 『무용당집(無用堂集)』 24. 『천경집(天鏡集)』 25. 『남명전화상송증도가사실(南明泉和尙頌證道歌事實)』 26. 경허선사(鏡虛禪師)의 선법 27. 금오선사(金烏禪師)의 선법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리뷰선어록 산책

Q1 주문결제 후 주문 취소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환불
고객님의 신용카드로 결제 후, 부분적인 주문취소 시에는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됩니다.

은행입금(무통장) 환불
고객님이 은행으로 입금하신 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한 후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환급은 근무일 기준 다음날 오후에 환급 됩니다.


Q2 반품완료 후 어떻게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 완료 시점은 반품 요청하신 상품을 택배 기사를 통해 맞교환 하거나 직접 반송처리하셔서 물류센터로 도착되어 확인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반품한 상품을 확인한 즉시 반품예정이 확인되어 완료 처리가 됩니다.

이때 고객님께 반품완료 메일로 안내해 드리며, 이는 '마이페이지>주문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전체 반품의 환불일 경우 반품 확정된 다음날로부터 일주일 이내 해당 카드사로 취소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분 반품의 환불일 경우
취소금액을 제외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재승인을 하셔야 주문이 정상 처리 됩니다.

2.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전체 반품, 반품 상품의 환불 모두 반품 완료 되어진 날 환불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통장 환불처리는 환불 요청 후 업무기준일
다음 날 오후 6시 이후로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3 적립금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완료시점에서 적립금으로 바로 환불 처리 됩니다.